Intro
앞서 총 4개의 주요 알뜰폰 통신사 제휴카드를 정리 및 분석해보았습니다. 오늘은 마지막으로 할인 및 피킹률을 최종 정리하여 그동안 분석했던 내용들을 한눈에 살펴보겠습니다.
알뜰폰 제휴카드 최종 정리
잠시 용어를 간단히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그동안 제가 카드 사용 금액에 대한 할인 금액을 편의상 [할인율] 이라고 표현했습니다. 하지만 정확한 명칭은 [피킹률]이 맞습니다. 즉, 피킹률 이란
피킹률=혜택 받은 금액/카드 사용 금액
을 말하는 것이죠. 보통 피킹률이 3~5%면 혜택이 좋은 카드, 5% 이상이면 혜택이 매우 좋은 카드로 분류됩니다.
- 피킹률 3%~5% : 혜택이 좋은 카드
- 피킹률 5% 이상 : 혜택이 매우 좋은 카드
그럼 알뜰폰 제휴카드 목록을 아래와 같이 표로 정리해서 보겠습니다.
*모바일에서 보시는 분들은 표를 확대해서 봐주세요.
*연회비의 경우 면제 혹은 캐시백 이벤트 등으로 상황에 따라 지불하지 않거나 해당 카드사를 이미 사용 중인 경우 기본 연회비를 제외하여 나가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본 내용에서는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분석 결과에 따라 개인적인 의견과 판단으로 간략하게 순위를 매겨 보겠습니다.
1위 : 헬로모바일 - LG헬로비전 현대카드M Edition2(청구할인형)
지금 제가 사용 중인 헬로모바일 현대카드 입니다. 피킹률 5.6% 수준이면 다른 어떤 신용카드 혜택과 비교해도 뒤처지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공과금, 아파트 관리비, 상품권 구매 등도 카드 실적에 대부분 인정해주기 때문에 실적 채우기가 너무 쉽습니다.
딱 한 가지 아쉬운 부분은 할인 기간이 36개월 까지고 카드 최초 신규 가입만 할인이 적용된다는 점입니다. 이 부분이 단점이긴 하지만 36개월이라는 기간도 다른 통신사에 비해 굉장히 후하기 때문에 충분히 만족스럽습니다.
2위는 세븐모바일 우리카드 입니다. 사실 통신비 할인을 통한 피킹률 자체는 3.3%로 평범하지만 추가 할인 혜택을 이용한다는 전제하에 2위로 선정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추가 할인 혜택에서 4천원을 할인 받으시면 4.6%, 7천원을 할인 받으시면 5.6%로 피킹률이 상승합니다. 개인 소비 패턴에 따라서 예시보다 더 상승할 수도 있습니다. 커피와 영화가 할인에 포함되어 있어서 생활 소비와 가깝다는 점도 있고요.
3위는 알뜰모바일 롯데카드 입니다. 피킹률 5%로 아주 좋은 편이고 실적 제한도 크게 없는 거 같습니다. 다만 할인 기간이 12개월인 점은 개인적으로 너무 짧다고 생각해서 3위로 선정하였습니다.
피킹률은 개인 소비패턴에 따라 상대적이기 때문에 기존에 사용하고 계신 카드와도 잘 비교하시어 현명한 소비 하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제가 분석한 알뜰폰 사업자 4군데 이외에도 다양한 회사들이 있지만 알뜰폰 시장에서의 규모와 제가 사용해본 사업자들만 선별하여 분석한 것이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최근에 아이폰12와 아이폰12pro가 출시되었는데 아이폰 자급제 단말기는 사전 예약 기간에 1분만에 조기 품절되는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이와 함께 통신 3사의 지원금이 크지 않아 자급제 단말기를 구입해서 알뜰폰 통신사를 이용하려는 사용자가 늘고 있다는 뉴스를 봤습니다.
앞으로 알뜰폰 시장이 꾸준히 성장해서 소비자들에게 더 좋은 혜택으로 돌아왔으면 좋겠네요. 알뜰폰 제휴카드 할인 및 피킹률 분석은 여기까지 입니다. 감사합니다.
최근댓글